신학은 수용되기 힘든 메시지와 체계를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특별히 신학의 여타의 분야에 비하여 종말론은 그 위기의 정도가 심하다하겠다. 90대를 시끄럽게 장식했던 시한부 종말론의 사회적 파장으로 인해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이라는 사건 자체가 의심되고 있는 실정이며, 신학적으로도 다
신학 전통의 구사에 대한 탄복을 마지 않는 한 사람으로서의 견해 차이였음이 분명하다. 그러나 판넨베르크는 바르트와 불트만(Rudolf Bultmann)이 일종의 자의성(自意性)과 주관주의에 빠져 있다고 생각했다. 계시라는 폐쇄적이고 권위주의적인 개념에만 매달리게 될 때 신학은 변두리로 밀려 나간 초라한
1. 역사(의) 신학의 등장
역사신학은 어느 날 뚜렷하게 탁 나온 것이 아니다. 18세기 계몽주의 시대에 들면서 사람들이 “역사는 우화에 지나지 않는다”며 역사를 중시하지 않고, 철학 중심의 시대가 되었는데, 신학도 이러한 풍토로 되면서 계몽주의 운동이 근대 유럽에서 시작되었다. 이러한 사회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
들어가는 말
“예수그리스도는 누구이며 그분의 사역은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이게 어떤 의미를 가져다 줄 것인가?”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2000년 전에 활동한 예수의 이야기가 중요한 이유는 예수의 인격과 예수가 이루어낸 사역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예
들어가며....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라 이는 하나님이 그에게 주사 반드시 속히 될 일을 그 종들에게 보이시려고 그 천사를 그 종 요한에게 보내어 지시하신 것이라 요한은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 그리스도의 증거 곧 자기의 본 것을 다 증거 하였느니라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들과 그 가운
칼바르트는 스위스의 개혁교회신학자이다. 자유주의 신학에 반대, 하느님의 말씀으로서의 예수 그리스도를 강조하였기 때문에 신정통주의 신학자라고 불린다. 칼 바르트는 유년기와 청년기를 베른에서 보냈으며, 1904년 베른 대학교, 베를린대학교, 튀빙겐 대학교에서 공부하였다. 신학생 칼 바르트는
계시록의 신학을 교회내에 정착시키지를 못한것도 사실이다.
본 내용에서는 먼저 한국적 종말론을 살펴보고,잘못되어진 계시록의 해석으로 이단,사이비 종파로 흐른 집단들이 인용했던 계시록 본문들의 내용과 필자가 생각하는 한국 역사상에서의 계시록의 가치,그리고 결론으로 우리가 앞으로 계시
복음서 안에서는 지상적 예수가 부활의 빛 안에서 나타나기 때문이다.
역사는 종말론적 기능을 가진 것인가? 신학자는 역사적인 확인 작업을 넘어서서 신학인 가능성을 질문해야만 할 것이다. 신학에 있어서 다음의 질문은 불가피하다. 즉 문학적인 복음서가 예수의 과거에 종말적인 기능을
계시록이 구약 선지자들의 전승에 속하여 기록되었을 뿐만 아니라, 선지자들의 모든 종말론적 선포들이 마침내 성취되는 구약전승의 정점에서 기록된 것으로 이해하였다. 요한이 받은 하늘의 계시는 세상을 위한 하나님의 종말적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역사 안에서 이루어지는 하나님의 활동에 관심